기타

GPT 4o 이미지 생성 업데이트 체험 소감

양참치 2025. 3. 29. 12:07
"이제는 꽤, 쓸만해졌구나."

얻그제 GPT 4o 의 이미지 생성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다는 소식이 각종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었다.

내가 GPT를 사용했던 것은 꽤 예전부터였다.
세간에서 이야기하는 GPT의 유용성에 대해서 게임 기획자로서의 내가 활용해볼만한 것은 그리 많지 않았다. GPT는 늘 어딘가 모자란 신입 친구들 같았고, 그들의 작업물에 인간인 나의 최종 수정이 덧대어져야만, 쓸만한 결과들을 뽑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GPT3, GPT3.5, GPT4, GPT4o 등, Open AI 측에서 업데이트를 해나갈 때 마다, 유투브를 포함한 각종 미디어들은 자신들이 출판한 책을 판매하러 나온 사람들과 함께, 샘 알트먼의 윤리 의식 결여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공포 분위기 조성, GPT의 기능에 극찬을 늘여놓곤 했다.

세상에는 정보가 곧 생명과 직결된다. IT 업계에 몸 담고 있는 나 역시, 관련 업체들의 호가 창을 번갈아보며, 기능을 체험해보곤 했다. 챗 봇 종류의 AI가 생성하는 것들은 늘 조금씩 불편함을 담고 있었다. 마치 불을 발견한 원시인들처럼 이 물건을 어디에 활용해야 좋을지 고민하는 단계로 느껴졌다.

그럴싸한 이미지, 그럴싸한 글을 생성하는 것은 매우 빠르게 완료되었으나, 그것이 자연스러워 보이는데 까지는 아주 긴 시간이 걸릴 것만 같았다. 이미지를 생성할 때도, 정작 쓸만한 이미지는 만들기 어려웠고,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쓸만한 이미지를 검색하는 시간에도 큰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었다.

이미지는 늘 다른 방식으로 생성되었고, 기존 이미지를 재활용하여 다른 구도, 다른 포즈 등을 생성하기에는 불가능처럼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Chat GPT가 보여준 변화는 실로 놀라웠다.

이것이 원래의 GPT가 내놓는 결과에 가까운 결과라면...
뒤이어, 이미지를 첨부하고 설명을 더하자, 내가 원하는 수준의 이미지를 생성해주었다.

 

어떠한가? 이정도면 꽤 놀라운 변화가 아닌가?

물론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이 결과를 얻기 힘들 것이다. 무료 이용자는 하루 3개 정도의 이미지만을 생성시켜주던데, GPT와 문답을 주고 받다 보면, 순식간에 3개의 이미지 생성 체험이 끝나버리기 때문이다.

번역 기능 역시 훌륭한 편이다. 물론, AI는 늘 거짓말(할루시네이션)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교차 검증용으로 디플(Deepl)이나 구글 번역기를 함께 사용해야하지만, 이번 GPT는 훌륭한 동료이자 도구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것으로 보인다.

AI를 스마트 폰처럼 활용할 시대가 이미 다가온 것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샘 알트먼, 엘론 머스크 등, 몇몇 사람의 윤리 의식에 너무 큰 선의를 기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렇다면, 개인은 어떻게 미래를 대비해야만 할까?

사진기가 발명되었을 때, 화가들이 사라지지는 않은 것처럼, 인쇄기가 만들어졌을 때 서예가가 사라지지 않은 것처럼,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반응형